채점, 하나

제가 그룹 성경공부를 할 때 “…해도 되냐?”라는 질문에 (언제나는 아니지만) 종종 하는 반문이 있습니다.

“저도 그 부분이 궁금하기는 해요. 물론 저도 답은 없구요. 그런데 저는 동시에 이런 궁금함도 생기더라구요. 된다/안된다가 무슨 뜻일까요? 된다는 것은 하나님은 우리가 그렇게 하거나 말거나 별로 관심이 없으시다는 뜻일까요? 안된다는 것은 그렇게 하면 거기에 따른 처벌이 있다는 뜻일까요?”

복음이라는 삶의 거대한 길잡이 앞에서 무엇무엇을 해도 되나요 혹은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은 대체로 방향성 상실의 표현인 경우가 많습니다. 더 잘 하고 싶은 마음에서 나오는 궁금함이라고 스스로를 정당화할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는 하나님이 간섭하지 않고 내가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반경이 어디까지인지 명확히 하고 싶은 욕심이 아닐까요.

사회과학 대부분의 과목이 그렇듯이, 제 과목에도 학기말 페이퍼(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시험과 달리, 각자 주제와 연구방법을 정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학생들이 저에게 질문을 많이 합니다. 따로 시간을 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래도 저로서는 정해진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어떤 자료를 찾아봐야 하는지, 찾은 자료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해당분야에 어떤 이론들이 있는지, 이 통계들은 어떤 모델을 이용해서 분석해야 하는지를 학생들이 물으면, 저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를 해 줍니다.

학생들의 질문을 듣고 답하는 시간은 대체로 즐겁지만, 저를 힘빠지게 하는 질문도 하나 있는데요, 바로 “이거이거를 꼭 해야 하나요? 안해도 되나요?”입니다.

성경공부의 경우에는 물론 그런 질문을 한 자체에 대해서 질책하거나 면박을 주면 절대 안되겠지요. 게다가 질문 자체를 막는다고 해서 그 사람이 없던 열정을 갖게 될리도 없겠구요. 다만, 본인이 그런 질문을 왜 갖게 되었는지를 스스로 돌아볼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계기를 주려는 노력은 (적어도 때로는) 필요한 것 같습니다.

성경공부때만큼은 아니지만, 제 수업의 기말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그런 질문 자체에 면박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은 합니다. 물론 저의 그러한 노력은 아직도 많이 부족해서, 학생들에게 제 짜증이 전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의 이런 부족함을 가리기 위해 가끔은 웃으며 이렇게 반문하기도 합니다. “그 자료 찾아보면 어떤 내용이 있을지 저는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학생도 궁금하죠?” ^^

결국에 페이퍼를 읽어보며 채점을 해 보면, 그런 질문을 한 학생들은 그들이 질문한 그 부분을 했든 안했든 상관없이 페이퍼의 수준이 높지 않습니다. 본인이 이 주제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로 이 과제를 억지로 했음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적어도 이 주제를 좋아하고 업으로 삼고 있는 저는 그 차이를 분명히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결론은 성경공부에 동일하게 적용하기는 많이 조심스럽네요.)

글쓴이가 억지로 쓴 글을 읽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인데, 바야흐로 학기말이 다가오니 이제 바로 그 일을 할 때가 왔습니다. 진하게 커피 한잔 마시고 채점을 시작해야겠습니다.

덧) 물론 되나 안되나 하는 질문에 분명히 답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하면 안됩니다. 위험하니까요. 그런데 요즘 이놈이 그 안되는 일들을 점점 더 많이 합니다. @.@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