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맘때쯤 만나는 사람들

저는 가을학기에는 대학원 수업을, 겨울학기에는 학부 수업을 합니다. 올해도 여느해처럼 제가 맡은 학부 수업은 1학년 마케팅 기초 과목인데요, 몇몇 사연이 있는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열아홉살입니다. (이 곳에서는 100% 고등학교 성적으로 대학을 진학하기 때문에 재수를 하는 학생이 없습니다.)

열아홉이라는 나이는 정말 어린 나이지요. 제 열아홉살을 돌아보면 이불킥을 그칠 수 없을 정도로 부끄러운 장면들로 가득합니다. 게다가 대학의 두 번째 학기는 대학생활의 신기함과 열정올 잃어갈 때이고, 퀘벡 출신이 아닌 학생들은 어둡고 추운 겨울이 길어지면서 집도 그립고 우울증을 겪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독감이라도 한번 걸리면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도 벅차게 되지요. 대학에서 새로 사귄 연인과 헤어지는 일도 많은 시기이구요. 수업에서만 만나는 학생들의 속사정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제가 상상할 수 있는 일들만 나열해도 이들의 삶이 녹록치 않음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출석을 점검하지 않는 제 수업에는 2월 중순쯤이 지나면 빈 자리가 크게 늘어납니다. 1학년이니만큼 수업을 안나오는 대신 신나게 놀러 다니기라도 한다면 다행이겠지만, 실제로 학생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수업을 안나오는 학생들 대부분은 그냥 무기력하고 우울해하면서 집에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지난 주에는 수업에서 퀴즈를 봤습니다. 중간고사보다 문제를 쉽게 내지만 평균은 약 5%쯤 더 낮습니다. 그런데 그 구성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학생들의 성적이 5%씩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대략 20% 정도의 학생들이 중간고사보다 25% 이상 점수가 낮아집니다. 저는 이 학생들에게 개인적으로 메일을 보냅니다.

“잘 지내나요? 이번 퀴즈 결과를 보니 중간고사보다 많이 점수가 낮아졌더라구요. 물론 이번 퀴즈는 전체 학점에 10% 비중이기 때문에, 이번 점수가 낮다는 사실로 내가 학생의 성적에 대해서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무슨 일이 있나 걱정도 되고 해서 메일 보냅니다. 내가 도울 일이 있으면 알려 주세요. 그리고, 혹시 학생을 돕기 위해 내가 수업을 어떻게 더 잘 할 수 있는지 제안할 점이 있다면 알려 주세요.”

이런 메일을 보내면, 그 중에서 몇몇 학생들은 저를 찾아오겠다고 답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들에게 제가 공부와 관련해서 할 수 있는 조언은 없습니다. 공부라는 것은 어차피 스스로 하는 것이고, 저는 제가 가르치는 내용을 “어떻게 공부해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렇게 일대일로 만나면, 공부와는 전혀 상관없는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열아홉이라는 시기에 대한 막막함과 조급함에 대한 이야기, 가족이나 친구와 관련된 이야기등을 듣고 나서 제가 해줄 수 있는 말은 고작 힘내라는 공허한 격려 뿐이지만, 그래도 저는 이맘때쯤 만나는 이 친구들과의 시간이 참 좋습니다. 예전에는 열정 없는 학생들이 참 답답했었는데, 요즘은 그런 친구들과 – 적어도 열아홉살 학부생의 경우에는 – 나누는 넋두리가 참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교육방송 청소년 드라마와는 다르게, 이런 만남 이후에 학생들이 갑자기 달라져서 공부를 열심히 한다든지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업에서 개인적으로 만나면서 관계를 맺은 학생들 중에서는, 졸업할 때 상을 받는다든지 유명한 회사에 취업한다든지 하는 학생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 ^^

곰곰히 생각해 보면 이맘때쯤의 만남들은, 제가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거나 변화의 계기를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제 마음의 자리를 본래 보냄받은 자리에 비끌어매기 위해 저에게 주어지는 경고이자 선물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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