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봄이 아니다

마케팅에서도 많이 인용되는 심리학 이론으로 confirmation bias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을 계속 믿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자신의 기존 지식이나 믿음에 어긋나는 사실을 접할 때에는 “그럴 리가 없다”거나 “이건 예외적일 거야” 혹은 “무언가 다른 이유가 있겠지”라며 현실을 부정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반면, 자신의 생각을 뒷받침하는 사례를 발견할 때면 “그럼 그렇지”라며 훨씬 더 쉽게 그것을 받아들여서 자신의 기존 신념을 강화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bias입니다. 모든 bias들이 다 그렇지만, 이 confirmation bias는 우리가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그것도 우리의 무능이나 무지 때문이 아니라 편향성과 고집 때문에 그렇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기에 참 무섭고도 안타까운 우리의 부족함입니다.

몬트리올에서 3월의 날씨는 한겨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보통 겨울외투는 4월 중에 벗고, 마지막 눈은 5월에 오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3월 중에 많이 춥거나 오늘처럼 폭설이 내리는 날이면, 1월에는 당연하게 여겼던 눈을 조금 신기하게 여기고 사람들과의 small talk 주제로 삼습니다.

저도 이제 Los Angeles 지역에서 보낸 기간보다 더 오랜 시간을 이 곳 몬트리올에서 보냈습니다. 그런데도 매년 3-4월의 날씨에 놀라고 아쉬워하는 제 모습이 사실은 더 놀랍고 아쉽습니다. ^^ 고집과 미련때문에 미루어 온, 이제는 그냥 좀 받아들여야 할 것들이 쌓여가는데, 그 중에서 우선 3월은 봄이 아님을 인정해야겠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CBC news에서 가져온 오늘 몬트리올의 풍경입니다.

March2018 Montreal 1March2018 Montreal 2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