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하지 마세요 힘 내세요

지난 여름에, 임신중이던 제 아내가 약간의 유산 증상을 보여서 응급실에 간 적이 있었습니다. 큰 걱정에 식사도 제대로 못하시던 아버지에게 제가 “걱정하지 마세요, 별 일 아닐 거에요”라고 말했다가 “네가 뭘 아냐”는 핀잔만 들었습니다. 맞는 말씀이었지요. 그 상황에 대한 남다른 이해도 없고 그 상황을 해결할 능력도 없는 제가 아버지를 안심시킨답시고 드린 말씀은 무책임하고 공허한 소음이었을 테니까요. 더구나 아버지는 산부인과 의사이신데 말이지요.

걱정하지 마세요, 힘 내세요라는 말은 큰 위로가 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그 말을 들을 때에 그나마 남아 있던 기운이 다 빠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말은 누가 어떤 상황에서 건넬 수 있는 걸까요? 만약 제가 고속도로에서 차가 고장난 채로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면, 다음 두 사람의 말은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자동차 정비를 조금 아는데요, 이 경우는 그다지 심각해 보이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선은 가시는 곳까지 제가 데려다 드릴께요.”

이렇듯 제가 처한 문제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있거나, 저를 도울 의지가 있는 사람의 “Don’t worry”는 위로와 힘이 됩니다. 그런데 지나가던 사람이 힘내라고 소리치며 그냥 지나가거나, 자동차도 모르고 길도 모르는 사람이 저에게 “다 잘 될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별로 위로가 되지 않거나 오히려 짜증을 일으킬 수도 있겠습니다.

반대로, 그런 말을 해 주기로 기대되는 사람이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는, 그 사람에게 실망하거나 화가 나기도 합니다. 제 영주권 관련 서류가 모르는 주소로 배달된 일이 있었습니다. 이민국의 실수였습니다. 그 때 제 변호사 사무실에서 저에게 취한 태도는 실망스러웠습니다. 자기들은 결코 주소를 실수로 기입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제가 묻지도 않았는데) 강조하면서, 혹시 제가 이민국에 그 잘못된 주소를 알려준 것이 아니냐는 추궁을 반복했습니다. 그 상황은 명백한 이민국의 실수였고 저 역시 제 변호사를 탓할 마음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기 책임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확히 하는 일에 우선순위를 두었습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는 변호사 사무실과의 전화를 끊고 난 후에, 그들의 어떤 말을 들었다면 제 기분이 좋았을까를 자문해 보니 “Don’t worry. We’ll take care of it.”이라는 말이 가장 적절한 태도였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이민국에 연락을 또 해야 하는 그 상황이 변호사 사무실로서는 짜증이 날 수도 있었겠지만, 그들은 상황에 대처할 지식과 기술이 저보다 많을 테고 결국은 그런 상황에 대한 책임을 나서서 지는 것이 그들의 직업이니까요.

걱정하지 마세요.
힘 내세요.

제가 이 말을 할 자격이 없는 상황에서 상대방에 대한 공감 없이 무의미하게 이 말들을 내뱉지 않도록, 그리고 제가 이 말을 할 수 있는 – 그리고 해야 하는 – 상황을 놓치지 않고 어려움에 처한 이들과 어깨를 잇대도록 스스로를 돌아봅니다.

2 thoughts on “걱정하지 마세요 힘 내세요

  1. 적시적소라는 말이 생각나에요. 잠이 부족해도 힘을 내시옵고 우리 전교일등이 막 우는 일이 있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 안 우는 아가가 이상한거래요 ㅎㅎ

Leave a Reply

